TL(쓰론 앤 리버티)의 40레벨 파티 던전 피올라의 차원진 ‘포효의 사원’ 주의사항과 공략을 핵심만 찝어서 설명해드립니다.
1. 포효의 사원
포효의 사원은 마수 ‘키마 킹’이 보스로 나오는 파티 던전입니다. 보스 공략에 앞서 던전 진행 중 주의해야 할 사항을 알려드립니다.
1.1 주의사항 및 간단 공략
1.1.1 던전을 진행하며 해야 할 것 (코덱스)
- 마력수 조절기 조작하기
- 채집물 채집
- 키마 킹의 마비독에 감염된 뒤 생존
- 걸쇠를 이용해 키마 킹의 폭주를 진정시키기
마력수 조절기는 2개밖에 없기 때문에 코덱스를 완료하려면 다른 파티원보다 빠르게 움직이셔야 합니다. 초반부를 진행하다 나오며, 레버의 형태로 있습니다.
채집물 채집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키마 킹의 마비독은 랜덤이기에 일단 걸리기를 기도하고, 파티원들이 막아주는 수 밖에 없습니다. (아래 보스 공략에서 자세히 소개)
걸쇠를 이용해 키마 킹의 폭주를 진정시키기는 보스 공략에 성공하면 자동으로 깨집니다.
1.1.2 중간 보스 유의사항
고대 광기의 암흑 집행자는 매우 쉽습니다. 그냥 ‘죽여버리겠다!’ 등 말할 때 스턴을 넣으셔서 끊어주시면 됩니다.
고대 광기의 어둠 마법사는 조금 까다롭습니다. 마법사형 몹이라 장판을 쓰며, 잡몹(맹견)을 2마리 소환합니다. 파티 화력이 강하다면 잡몹을 먼저 잡아주시고, 약하다면 파티원 한명이 전담하여 소환된 잡몹을 유인 해 주시면 됩니다. 중요한 건 장판을 잘 피해주셔야 합니다. (자신 아래에 장판이 생긴 파티원은 멀리 떨어지기)
1.2 보스 키마 킹 공략
보스 키마 킹 공략에 중요한 패턴은 3가지입니다.
- 걸쇠로 폭주 진정시키기
- 불 구슬 브레스 (독 기둥 징표로 표시)
- 독 장판
독 장판을 제외하면 파티원의 협력이 필요한 어려운 패턴이니 아래 공략 글을 읽어주세요.
1.2.1 걸쇠로 폭주 진정시키기
키마 킹 보스방을 보면 4방향에 상호작용이 가능한 걸쇠가 있습니다. (빨간 원)
보스가 체력 75%, 50%, 25%(이후 랜덤)쯔음 사용하는 전멸기 장판 패턴을 파훼하기 위해 파티원 4명이 담당 위치를 정하고 들어가야 합니다.
보스가 중앙으로 점프하고, 장판 패턴이 시작되면 파티원 각자 맡은자리로 가 바로 걸쇠에 상호작용을 시도해주시면 됩니다. 시간은 꽤 넉넉하기에 실수했다면 빠르게 재시도 해 주세요.
그러면 걸쇠가 풀린 천장에에서 물벼락이 떨어져 키마 킹을 스턴 상태로 만들고 패턴 파훼가 됩니다.
보통 딜러 4명이 각 4방향의 걸쇠를 담당하고. 탱커나 힐러는 실수하는 (걸쇠를 못 타거나 잘못 탄) 부분을 보조하는 형태로 진행됩니다.
1.2.2 불 구슬 브레스
일정 체력에서 파티원 한 명에게 독 기둥 징표가 생기고 잠시 뒤에 스턴 상태로 만듭니다.
키마 킹은 독 기둥 징표가 있는 스턴 상태의 파티원에게 즉사 수준의 불 구슬 브레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파티원이 순서대로 막아 주셔야 합니다.
독 기둥 징표가 생긴 파티원은 키마 킹 한테서 빠르게 멀어 지셔야 합니다(스플뎀). 보통 보라색 원이 생기는 첫 강격 후에 생기니 유의하세요.
위 사진의 붉은 원(키마 킹 입 바로 앞) 또는 중간 위치에서 교대로 불 구슬 브레스 3번을 막아주시면 됩니다.
보스 입 바로 앞에서 막아주는게 가장 좋으며, 예비로 중간에도 하나 파티원이 대기 해 주시면 좋습니다.
다만 스플레시 데미지가 있으니 독 기둥 징표 파티원 바로 앞에서 맞아주시면 안됩니다 (X자), 마찬가지로 맞아주는 사람끼리도 가까이 있지 마시고 살짝 떨어져 있으세요.
1.2.3 독 장판
키마 킹이 멀리 있는 적에게 독 장판을 날립니다. 보통 원거리 딜러나 마법사, 힐러에게 날아갑니다. 빠르게 여러번 날아오기 때문에 야성 변신을 하고 달리면서 피하면 쉽습니다.
1.3 보상
포효의 사원을 공략하면 완제품 희귀 장비 ‘잔혹한 도륙 단검‘, ‘부정한 마녀 마력신‘, ‘야성의 저항 팔찌‘ 등과, 희귀 탁본지, 각종 재료 아이템을 보상으로 얻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