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1월 2일 엔씨소프트에서 개발한 project TL, 쓰론 앤 리버티의 출시 전 정식 쇼케이스가 발표되었습니다.
왕좌와 자유라는 이름을 가진 이 게임은 대기업에서 오래동안 개발해온 만큼 여러 사람들이 크게 관심을 지닌 게임입니다.
기업 성적 또한 좋지 않은 엔씨소프트의 반환점이 되지 않을까 하는 기대심리가 바탕이 되어 게이머들의 관심을 크게 받고 있는 게임인 쓰론 앤 리버티.
하지만 게이머들은 지금까지 유저들을 돈주머니로 보는 듯한 엔씨소프트에 과금 모델과 정책에 대한 반감이 큽니다.
따라서 손해보지 않도록 TL의 과금 요소들은 분석 해 드리겠습니다.
1. TL 캐시샵 (특수상점)
인게임 캐시샵은 특수 상점이라는 이름으로 현금으로 게임에 필요한 아이템이나 여러 재화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캐시샵은 크게 5가지 품목으로 나뉘어져 있었습니다.
- 추천
- 꾸미기
- 소모품
- 패스권
- 재화
추천에서는 여러 패키지나 추천 상품들을 모아서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꾸미기에서는 질주 변신이나 외형을 현금이나 루센트로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소모품에서는 게임 내 포션이나 육성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을 인게임 재화나 루센트로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패스권은 성장 일지를 하며 추가 보상(주로 강화 재료)을 주는 ‘프리미엄 성장일지(KRW 29,900)’, ‘배틀 패스(19,900)’을 판매하고 있엇습니다.
재화는 거래소나 인게임 컨텐츠나 거래소에서 사용할 수 있는 캐시 재ㅔ화인 루센트를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정말 의외로 필수적으로 과금이 필요한 패키지나 상품, 특히 확률형 상품이 보이지 않아 놀라웠습니다.
3. 과금모델(BM)
엔씨소프트에서는 TL의 과금 구조를 크게 네가지로 분류했습니다.
- 패스형상품
- 스킨 및 외형 상품
- 아미토이 및 야성변신
- 거래소
이중 거래소를 제외한 BM 구조는 대부분 특수 상점에서 볼 수 있었으며, 약속한 대로 심각한 과금 요소들을 넣지 않고 출시되어 유저들의 놀라움을 자아냈습니다.
하지만 아직 거래소 수수료 시스템. 그 중에서도 무기 강화 재화를 유료로 판매하는지 가장 중요하게 분석해봐야 할 것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무기 강화 재화를 유료로 판매하며 매출을 올릴 거라고 예상되며, 분석 글을 자주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3.1 NC소프트 주가
현재 NC소프트의 주가는 2021년 최고점을 찍었다가 다시 20만원 대의 10년 전 주식 가격으로 되돌아왔습니다.
이는 리니지M과 리니지2M으로 크게 성장했던 매출이, 대체제로 등장한 여려 리니지라이크 게임의 등장과 NC소프트의 고객 응대에 대한 실망 등 여러 요인으로 하락했기 때문입니다.
2023년 11월 9일 발표한 NC소프트의 3분기 재무제표를 보면 당기순이익이 전년대비 -75.83%나 하락했습니다. 이것만 봐도 얼마나 많은 타격이 있는지 짐작이 갑니다.
그에 따라 엔씨소프트에서는 구원투수로서 오래동안 준비했던 이번 TL을 발표하고 런칭했습니다. 이에 대한 기대감으로 212,500원까지 떨어졌던(52주 최저가) 엔씨소프트의 주가는 최근 261,000(22.8% 상승, 2023.11.10 13:00기준)원 까지 상승 했습니다.
아마존과 협업하여 클라우드 게이밍으로 전세계, 특히 남미 시장에 자신의 게임을 알리겠다는 비전은 과연 이루어질 수 있을까요?
과연 NC소프트가 새로 발표한 게임이 성공 할 수 있을지는 앞으로도 계속하여 살펴봐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