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업, 또는 ‘잠시 일이 없고 단기로 할 수 있는 일’ 하면 생각나는게 쿠팡 아르바이트, 쿠팡 알바입니다.
저 또한 돈을 모으고 싶은 생각이 들어 일이 없을 때 쿠팡 아르바이트를 구해서 직접 해봤습니다.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물류센터 아르바이트를 처음 하시는 분들에게 꼭 필요한 유용한 내용의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쿠팡 아르바이트 신청 방법
쿠팡 알바 신청 방법은 쿠펀치 어플리케이션, 또는 알바몬과 같은 아르바이트 사이트를 통해 지원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자세한 신청 방법과 꿀팁은 쿠팡 일용직 알바 쿠펀치 신청 방법과 팁 (필수 요약)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출근 확정 후 (출근, 퇴근 주의사항)(쿠펀치 체크인/체크아웃)
출근 확정 문자(카톡)을 받으셨으면 같이 오는 안내사항을 잘 읽고 셔틀버스를 타고 출근 해 주시면 됩니다.
출근 뒤에는 출근 확정 문자에 나와있는 위치로 간 뒤 설명에 따라 쿠펀치 어플을 사용하여 출퇴근시 체크인/체크아웃을 하게 되는데요.
VPN이 켜져있으면 잘 작동하지 않으니 애드가드나 유니콘 등의 광고차단 프로그램을 포함하여 출퇴근시에만 VPN을 잠깐 꺼 주시고 그래도 잘 안된다면 셀룰러와 와이파이도 잠깐 꺼 주신 뒤 쿠팡 와이파이에 로그인 해 주세요.
추가로 아이폰을 사용중이며 아이클라우드 요금제를 사용한다면 설정에서 ‘비공개 릴레이'(아이클라우드 자체 VPN)도 꺼 주셔야 제대로 와이파이 연결이 됩니다.
3. 쿠팡 알바/일용직 준비물
기본적인 준비물 목록입니다.
- 자물쇠
- 신분증
- 깔창
- 등산양말
- 보호대
- 안전화
자물쇠는 필요한 센터가 있고 필요없는 센터가 있습니다. 열쇠가 필요없는 비밀번호 자물쇠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신분증은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 자신의 신분을 증명 가능한 신분증이면 됩니다. 다만 저는 첫 출근 때 모든 정보를 쿠펀치 어플에서 입력했더니 따로 필요하지는 않았습니다. 혹시 모르니 첫 출근이면 꼭 챙겨가세요 (자신의 주민번호는 꼭 알고 있어야 합니다.)
푹신한 깔창은 필수입니다. 아니라면 발에 잘 맞는 편한 운동화를 신고 가셔야 합니다. 물류센터 일의 특성상 평소보다 걷는 일이 매우 많습니다.
등산양말 또한 반 필수인것 같습니다. 적어도 발목 이상까지 오는 양말을 추천드리며, 등산양말이 없다면 일반 양말 2겹을 신어주세요. 등산양말 2겹 또한 좋습니다. 불편하더라도 처음 가시면 족저근막염이나 아킬레스건염 같은 발 질환에 걸리실 수 있습니다. 만약 안전화를 신는 공정에 들어가신다면 얇은 양말로는 발이 까질수도 있으니 주의하세요.
보호대는 손목보호대, 허리보호대, 무릎보호대, 발목보호대 등이 있습니다. 다만 허브 가시는 사원이 아니라면 굳이? 필요할 정도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앉았다 일어섰다를 많이 하신다면 무릎 보호대는 필수라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안전화는 쿠팡에서 기본적으로 빌려주기는 합니다. 하지만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이 사용하는 신발이라는 것과 자신의 발에 맞지 않는 안전화를 사용하면 발이 망가지기 일수이기 때문에 준비물로 추가해 보았습니다. 하지만 첫 근무때는 사지 마시고, 자신이 자주 가게 될 센터가 안전화가 필요한 센터다 라고 생각하시면 구매를 추천드립니다.
(안전화 후기 6인치 KCS 인증 안전화 추천 HM-806N (성능 좋으면서 가성비))
4. 쿠팡 알바 후기 (남자, 여자)
저는 허브 근무를 하지 않고 입고나 출고 근무 위주로 했습니다. (남자)
일은 생각보다 힘들지는 않았습니다. 여름철이 아니고, 물류량이 많이 없어 관리자분들도 매우 친절하게 모르는게 있거나 실수해서 물어보면 편하게 답변 해 주셨습니다.
가기 전에 긴장한게 살짝 무색했습니다.
남자여서 조금 힘든 일을 맡은 것은 있지만, 입고나 출고에서 남자 힘든 일을 해도 무지막지하게 힘들다고 느껴지지는 않았습니다.
상대적으로 쉬운 일은 여성분들이 많이 가기는 했지만 여성분들 중에서도 남자들이 하는 일을 하는 분들도 있었고, 다들 각자의 자리에서 열심히 하는 느낌을 받아 차별받는다는 느낌은 들지 않았습니다.
여성분들의 입장에서는 아무래도 근력이 남자보다 낮아 경량 위주의 물품을 선호하시는 것 또한 신체적인 차이로서 이해가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자신의 자리에서 열심히 하고, 책임감을 가지고 실수를 하더라도 바로 보고한다면 남들에게 피해주거나 피해받는 일 없이 시간을 보내면서 돈도 벌 수 있는 아르바이트 일용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여성분들은 보통 진열이나 출고 위주로 하였으며 진열은 도서 반납, 출고는 장보기 정도 난이도의 일을 쿠팡에서 판매되는 모든 물품들로 한다는 정도의 난이도입니다.
인터넷이나 뉴스에서 나왔던 사람 죽이는 물류센터 알바라고는 생각되지 않았습니다.
특히 체계적으로 되어있어 주먹구구식의 현장보다 장점도 있고 단점도 있지만 나름 할만 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결론적으로는 처음 가더라도 초보자도 할 수 있을 정도로 친절하게 알려주고, 쉬운 일들을 맡기며 대놓고 나태하게 일하거나 일부러 실수를 하는게 아니면 뭐라하지 않으니, 겁먹거나 긴장하지 말고 부담 없이 다녀오라는 말을 해 드리고 싶습니다.
5. 쿠팡 알바 일당
가장 중요한 일당입니다. 보통 최저시급 +@ 로 계산되며, 야간은 야간수당 1.5배, 빨간날 공휴일 또한 1.5배입니다.
2024년 최저시급 기준
주간 기준 08:00~17:00까지 9시간 근무한다면 82,320원 에 0.8%를 제한 약 81,661원이 다음날 들어옵니다.
주간 기준 08:00~18:00까지 10시간 근무(1시간 연장)한다면 93,670에 0.8%를 제한 약 92,920원이 다음날 들어옵니다. (대략적인 계산으로 100원 자리 단위는 틀릴 수 있습니다.)
더하여 서울 센터를 제외한 지역에서는 2일 일하면 주휴수당이 들어오는데 2틀 차에는 주휴수당이 들어오므로 일주일에 2일 이상 근무를 한다면 9시간 근무 기준 9만7천원, 10시간 근무 기준 10만6천원 정도가 일급이라고 생각 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한달에 8일 이상 근무를 하게 된다면 4대보험으로 한번에 4~5만원 정도 때어가니 주의하세요.